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호빗' 새 인류종으로 판명

하루 잡담

by 니즈곰 2007. 2. 1. 17:43

본문

[중앙일보 2007-01-31 07:46]    



[중앙일보 강병철 기자] 2003년 인도네시아에서 발견된 두뇌가 작은 화석이 새로운 인류 종으로 판명됐다.

BBC방송은 미국 플로리다 주립대의 딘 포크 교수 연구팀이 인도네시아 플로레스 섬에서 발굴한 1만8000년 전의 유골을 현생 인류인 호모 사피엔스와 가깝긴 하지만 완전히 다른 새로운 종으로 확인했다고 30일 보도했다. 종의 이름은 '호모 플로레시엔시스(Homo Floresiensis)'. 이 섬에서 발견된 유골 9구는 성인의 키가 1m밖에 안 되고 두뇌 용량도 400㏄에 불과해 영화 '반지의 제왕'에 등장하는 왜소한 종족인 '호빗(Hobbit)'족이란 별칭을 얻었다. 이들은 1만2000년 전까지 이 지역에 살고 있었으나 화산 폭발로 멸종한 것으로 추정된다.


연구팀은 이들의 두개골을 3차원 영상으로 스캔해 두개골 안쪽에 남은 뇌의 형상을 복원한 결과 이들의 뇌는 크기만 작을 뿐 정상인의 것과 같은 형태로 나타났다. 두뇌가 줄어드는 유전 질환인 소두증(microcephaly)에 걸린 사람이 아니라는 것이다. 소두증 환자는 뇌의 발육이 나쁘기 때문에 정신지체.보행장애 .시력장애 등이 뒤따른다.


한편 영화 '반지의 제왕' 흥행 이후 국내에서도 키 작고 못생긴 이성에 대한 별칭이 '호빗'으로 널리 통하고 있다.


강병철 기자



[내 손안에 정보 조인스 모바일 2442+ NATE/magicⓝ/ez-i]

[ⓒ 중앙일보 & Join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그렇구나. 난 종이 다른 거였어 =_=

관련글 더보기